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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심리학

머니테크50 2023. 10. 19. 10:30

목차

    1. 정의

    인본주의 심리학은 심리학의 한 갈래입니다

     

    인간 중심 치료를 개발한 칼 로저스는 미국 출신으로 이 분야의 중요한 핵심 인물 중 한 사람인데, 인간 중심치료라는 것이 무조건 긍정적으로 위로, 격려, 지지만을 한다는 건 오해에 가깝습니다. 내담자의 체험이나 감정을 무조건 수용하여 무시하거나 멋대로 판단하거나 분석하며 헐뜯는 것을 경계하고 그런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은 사실이지만, 임상가 자신의 체험이나 감정 또한 중시하며 이를 따뜻한 시선을 담아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는 임상가 자신이 자기를 잘 파악하고 자기에게 솔직한 자기 일치상태에 가까운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에이브러햄 매슬로 역시 이러한 심리학적 관점을 갖는 대표적인 인물 중 하나입니다. 특히 매슬로우가 제안한 욕구계층이론은 심리학 이외에도 경영학, 행정학 등의 다른 사회과학 분야들에서도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론적 체계화는 다소 미흡한 편이지만, 현재는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2. 제3 세력

    제3 세력의 심리학 중 하나로 중요하게 언급되는 인본주의 심리학은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의 한계에 대한 응답으로써  20세기 중반에 두각을 나타낸 심리학적 관점입니다.

     

    소크라테스에서 르네상스 그리고 현상학 등을 거쳐 뿌리를 내리는 이 접근 방식은 자아실현과 자기 자신의 창의성과 능력을 실현하고 표출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고유한 의지와 추진력을 강조합니다.

    3. 과학적 연구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대체적으로 주류 과학 연구를 통하여서 인간의 의식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고 믿지 않습니다.

     

    인본주의 심리학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이 과학적 이상에 대한 헌신이 부족하다고 거듭해서 비난해 왔습니다.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이 전통적인 연구 방법에 대해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것이 물리 과학에서 파생되었고 인간 이해의 복잡성과 미묘한 차이를 연구하는 것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본주의 심리학은 처음부터 인간 행동에 대해서 과학적인 연구에 관심을 기울여왔습니다.

     

    4. 주요 3가지 조건

    인본주의 심리학적인 접근은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존중이며, 이는 이를 위해 진정성, 공감, 수용의 3가지를 필수 요소로 하고 있습니다. 

    공감

    5. 함께 살펴보기 

    5-1. 베이트슨 프로젝트

    베이트슨 프로젝트는 그레고리 베이트슨(Gregory Bateson)이 조직한 획기적인 협업의 이름으로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에 의사소통과 심리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논문과 혁신을 이끌었습니다. 아마도 가장 영향력 있고 유명한 저술은 '정신 분열증 이론'입니다. 이중 구속메시지를 소개하고 가족 치료법을 찾도록 도왔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첫 번째 장소는 멘로 파크 병원인데, 이 병원은 민족 학자로서 베이트슨의 이전 작업으로 인해서 선정되었고, 록펠러 보조금에 의해 투자된 초기 연구는 정신 분열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기관의 환자들 사이에서 이중 구속 의사소통과 무의미한 언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그룹은 가족 역학에서 이중 구속 커뮤니케이션의 맥락에서 이것을 연구했습니다.

     

    5-2. 심리치료.

    인본주의치료 혹은 경험적 치료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기반하고 있으며,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에 대응하면서 탄생하였기에 '제3세력'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인본주의 치료는 인간의 성장 방달과 욕구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개인의 주관적인 의미에 중점을 두고, 운명결정론에 반대하며, 병증이나 증상보다는 긍정적인 성장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인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타고난 인간 능력인 자기실현경향을 사실로 전제합니다. 치료 과업은 이러한 경향을 북돋을 수 있는 관련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이  의미를 창조하는 것만을 통해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는 실존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실존치료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실존치료는 철학적으로 현상학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인간 중심 치료 혹은 내담자 중심 치료는 치료자가 열린 마음, 공감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보여서 내담자가 자아를 표출하고 발달시키도록 돕고 있습니다.

     

    게슈탈트 치료 혹은 집중치료는 실존적. 경험적 형태로 환자 하고는 동떨어진 상황들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환자가 행한 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최근의 경험들로 옮겨 감으로써, 삶의 다양한 맥락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영향들에서 유래하여 정신분석의 정밀검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상학적 방법, 대화적 관계, 필드-이론적 전략, 실험적 자유의 네 가지 이론을 기반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인간 소여치료(human givens therapy)는 보다 간단한 형태의 인본주의 치료로써 1990년대 후반에 소개되었습니다.

    안정(security), 자율(autonomy), 사회적 연결(social connection)과 같은 정서적 욕구를 규명하는 것에 기반한 해결 중심적 개입방식입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적 심리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이러한 욕구들을 적절하게 충족시키는 방안도 모색합니다. 

     

    5-3. 윌리엄 제임스 

    윌리엄 제임스는 '심리적 표현을 하기 때문에 심리적 감정을 경험한다고' 하는 제임스-랑게 이론을 덴마트 랑게와 거의 동시에 정서 이론을 주장했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임스는 그의 저서 '심리학의 원리'에서 의지와 행동이 성격의 경향을 형성할 수 있으며 그렇게 형성된 성격은 완전히 만들어진 의지라는 밀의 말을 인용한 그의 견해를 언급했습니다.

     

    의지나 행동이 정서 및 성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그의 견해 또는 삶의 결정적인 계기를 통해 삶의 전환점이 되는 심적 변화를 겪는다는 견해는 그의 저서인 '심리학의 이론'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 세대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인간이 마음가짐에서 태도를 바꿔서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라는 글에서 잘 나타나 있습니다. 

     

    5-4. 나 전달법 (I messge)

    대인관계 커뮤니케이션에서 나 전달법은 말하는 사람의 가치, 감정, 신념 등에 대한 주장이고, 일반적으로 나(I)로 시작하는 주어 문장으로 표현됩니다.

     

    상황에 처한 화자의 감정상태와 청자의 행동에 따른 결과 그리고 행동의 결과에 대한 중립적 진술을 해야 합니다.

    나 전달법은 듣는 이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으로 상대방이 어떤 상황에 놓이고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알게 됨으로써 역할 수행 능력을 촉진시키고 더불어서 말하는 이가 자신의 의사를 차분하게 대화하면서 전달함으로써 듣는 이에게 대화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대화에서 말하는 이의 진실성을 상대에게 전달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5. 부모효율성교육

    부모 효율성 교육은 고든 모델 또는 토머스 고든이 제시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고든 박사는 최초의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nng)를 가르쳤습니다.

    1962년에 강의를 시작했고 이 과정은 부모들에게 인기가 많아서 미국 전역에서 강사를 훈련시켜서 지역 사회에서 강의가 실행되게 되었습니다.

     

    5-6. 역할수행이론

    역할수행이론은 심리학자 로버트 셀먼이 인지 발달 분야에서 이 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성숙한 역할수행능력을 통해서 우리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우리가 역할 수행 능력을 개발하는데 덜 준비되어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 결과적으로만 행동하고 있다고 잘못 판단할 여지가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외부 요인들에서 이 이론에 대한 셀먼의 주요 추가 사항 중 하나는 경험적으로 지원되는 역할 수행 능력의 이론입니다. 이는 체험과 경험을 근거로 역지사지 또는 공감 능력의 측면에서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영향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파급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역할수행능력을 개발시켜 볼 수 습니다. 

     

    5-7. 하임 기너트

    하임 기너트는 이스라엘 사람으로 학교 교사, 아동 심리학자 및 심리 치료사 및 부모 교육자였습니다. 

    그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가르치고 있는 아이들과 대화하는 유용한 기술을 개척했습니다. 그의 책 [부모와 자녀 사이에서]는 1년 넘게 베스트셀러 목록에 머물면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이 책은 부모와 자녀가 상호 존중과 존엄성을 가지고 서로 함께 생활하는데 도움이 될  기본적인 의사소통 원칙에서 나온 구체적인 조언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5-8.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은 실험심리학의 분야로서 행동의 주관적 측면을 중요시해서 지식 획득과 심리적 발달 등 연관된 정신적 과정을 탐구하는 심리학의 분야이고 정보처리 관점에서 인지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20세기 전반기의 형태 심리학이나 장 피아제, 레프 비고츠키 등이 인지론적 연구를 이어가는 분야인 동시에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발전형으로 볼 수 있으며 현대 과학의 발전으로 심리학에서 영향력 있는 연구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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