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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산업심리학은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일부로, 산업 및 조직에서 발생하는 인간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려는 학문입니다. 줄여서 I/O심리학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에는 정부조직, 군대, 학교, 종교, 사회단체까지도 포함되나, 주로 기업 조직에 대한 연구가 주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대체로 일터에서의 개인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심리학의 이론과 원리들을 적용시키는 학문입니다. 산업심리학의 주된 목표는 선발과 훈련을 통해서 조직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1-1. 산업심리학
산업심리학은 프레드릭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라는 주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근로자의 행동을 세부적으로 나누고 직무를 정밀하게 측정하면 생산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점차 조직이 확대되고 대규모의 관료적 경영체계가 나타나자 인사를 선발하고 훈련하는 문제, 직무분석, 산업훈련, 효과적인 광고와 더불어 기업 이미지의 제고 등 다양한 문제들이 인사심리학과 광고심리학등의 이름으로 분화. 발전되었습니다.
'근로자들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일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직무에 만족하도록 할 수 있을까?'는 산업심리학자들이 주요 문제로 삼는 내용들입니다. 어떤 학자들은 작업동기가 외부환경으로부터 나온다고 보았으나
다른 학자들은 개인의 창의성과 생산성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된다고 보기도 합니다.
1-2. 조직심리학
조직심리학은 어떤 조직에서 사람들이 함께 일하면서 개인적. 사회적 요구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조직으로 하여금 관리자와 근로자들이 동기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구와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일을 하는 동기화인자로서 분명한 것은 경제적인 것입니다. 살아가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사용자와 고용자의 관계에서는 금전적 동기 이외의 것들에도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산업심리학이 대중화하게 된 계기는 제1차 세계대전입니다. 이 시기에 로버트 여키즈와 다른 심리학자들은 지능 검사를 통해서 지원자들 중에서 지적인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선발 대상에서 제외시키고, 선택된 지원자들을 적절한 직무에 배치하였습니다.
2. 역사와 발전단계
산업심리학과 조직 심리학의 역사는 20세기 초에 정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 순수 심리학에서 벗어나 응용을 위한 관심으로 나아가던 심리학의 방향과 산업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요구가 서로 맞아떨어져 산업심리학이 출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
월터스코트는 1901년 심리학이 광고에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 후에 그는 광고 산업의 요청에 따라서 여러 논문을 썼고, 이를 계기로 [광고의 이론]과 [광고심리학]이라는 책을 썼습니다.
독일출신의 후고 뮌스터베르크는 심리학자로서 전통적인 심리학적 방법들을 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문제들에 적용하는 것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그의 관심은 [심리학과 산업효율성]이라는 책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 책은 산업심리학의 분야를 더욱 광범위하게 다룬 책으로써 종업원의 선발, 작업환경의 설계, 판매를 위한 심리학의 응용 등의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부 문헌에서는 뮌스터베르크가 산업심리학의 탄생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하며 그를 산업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제1차 세계대전은 산업심리학을 중요하고 유용한 학문 분야로 부각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미군은 짧은 시간 내에 수백만 명의 신참병을 선발하고 분류해야 할 필요가 있어서 많은 심리학자에게 지능이 낮은 사람을 가려내어 훈련계획에서 제외시킬 수 있도록 지능검사 개발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심리학자들이 여러 가지 일반 지능검사들을 개관하여 Army Alpha Test를 개발했습니다.
전쟁 이후 미국의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의 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이때 기업들은 군대에서 사용했던 검사방법을 모방해서 실시하는 지적능력검사를 근로환경에서 빠르게 보급했습니다. 산업심리학은 특히 1920년대에 엘튼 메이요에 의해 명성을 얻게 되었는데, 이때 메이요는 호손연구라 불리는 일련의 연구를 통해서 노동자들의 생산성이 물리적 근무여건이나 경제적 요소보다도 조직 내의 사회적 요소와 노동자들의 신념과 감정 등 인간적 요소들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발전된 동기부여 방식 및 근로자의 감정적 측면과 직업만족도 등에 초점을 맞추는 인간관계운동이라 불리는 급진적인 노동환경 개혁운동을 탄생시켰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계속된 발전에 필요한 또 다른 과제들을 안겨주었습니다. 보다 발전된 군사기술에 적합한 병력 배치를 위한 적성검사의 개선 및 군수산업 노동자들의 사기와 피로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습니다.
2차 대전 이후에는 급격한 산업 성장과 더불어서 직업특성에 맞춘 다양한 직업 적성검사가 등장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노동조합들이 주도하는 노동쟁의가 늘어남에 따라서 노동자들의 생산성에 대한 경영진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노동자의 태도조사는 자연스럽게 산업심리학의 주요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3. 주요 특성 및 연구영역
3-1 주요 특성
3-1-1. 산업심리학의 주요 특성
산업심리학의 주요 특성은 과학성과 실천성 두 가지 측면인데, 산업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데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생산성 등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과학성은 산업현장 혹은 특정 직업의 세계에서 인간의 폭넓은 지식을 증진시키기 위해 과학적 탐구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실천성이란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규명하고 산업활동에 유익한 정보를 도출함과 동시에 이 결과들을 일반화하기 위한 연구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뜻하는데 도출된 결과들을 실제 산업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기에 실천성의 특징이 있습니다.
3-1-2. 조직심리학의 주요 특성
조직 심리학에서 다루는 영역은 근로자와 기업 및 조직의 활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연구영역으로 삼고 있습니다. 위의 영역에 대한 과학적, 심리학적 연구를 통해서 근로자의 생산성과 만족도, 안전, 건강 및 복지 향상을 이뤄내고 나아가 기업 및 조직의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경영자와 근로자 간의 관계문제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조직의 효율성이나 건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조직과 그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이를 위해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과 접근 방법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조직에 반영하는 것을 연구합니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각기 다른 다양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의 직무만족, 작업동기, 의사결정, 직장동료 간의 갈등, 조직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직장생활 적응, 노사 간의 갈등 등은 물론 조직 내의 인력의 질을 높이고 몰입과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인사선발 인사고과 교육훈련 조직의 효율 증진을 위한 조직개발 및 작업환경의 개선방안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은 실무적 측면과 과학적 측면의 균형을 강조합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자들은 일터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직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 현상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과학자-전문가 모형이라고 하며, 이 모형은 산업 및 조직 심리학자들을 교육하는 기초가 됩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다른 심리학 영역들에서 수행하는 연구방법과 동일하게 과학적인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의 대상이 보통 실제 현장에 있는 조직과 근로자이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실제 생활 속에서 응용하는 일반화 가능성을 무엇보다 중요시합니다.
3-2 주요 연구영역
3-2-1. 산업심리학의 연구영역
산업심리학은 산업현장에 종사하는 종업원의 행동을 이해하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를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할 때 과학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과학적 방법이란 변인과 변인 사이의 관계에 관한 가설적 명제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결과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평가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지식을 교정해 주는 특징을 가집니다. 과학적 방법을 위한 실증적 연구모델에는 전형적인 모델과 문제해결적 모델이 있으며 연구방법들에는 관찰법, 설무조사법, 실험법 심리검사법 사례연구법등이 있습니다
산업심리학에서 관심을 갖는 주제 중 한 가지는 직무 수행입니다. 직무 수행은 근로자의 통제 내에 있는 행동 그 자체로, 행동의 결과인 효과성과 효율성, 혹은 결과를 얻기 위해 드는 비용을 고려하는 생산성과 같은 것은 아닙니다. 직무수행의 결과로는 생산량, 시민행동, 이직, 결근, 정서노동 등이 있습니다. 산업 심리학 영역에서 모든 활동의 기반이 되는 절차로 직무분석 또는 작업분석이 있습니다. 직무분석은 일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과업활동과 과업자의 능력을 세분화시켜서 정리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직무분석의 결과는 모집, 선발, 훈련 등의 인적 자원계획에 이용될 수 있으며, 직무평가, 수행평가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2-1. 조직심리학의 연구영역
조직심리학은 조직과 관련된 네 가지 요소인 조직, 사람, 일, 조직환경을 과학적으로 연구합니다.
조직 심리학은 조직 현상에 관심을 갖는 다른 인접 학문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조직행동, 노사관리, 인사관리등을 포함한 조직경영학과 조직구조, 조직제도, 조직 간 관계등에 관심을 두고 있는 조직사회학과 긴밀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조직은 개인, 일 , 조직, 조직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관계하기 때문에 주요 연구 내용들을 개인적, 집단적, 조직적 차원으로 명확히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